본문 바로가기

타오바오

타오바오 화장품 판매 공략 중국으로 화장품 택배 보내는 방법, 중국 화장품ems배송

반응형

타오바오 화장품 판매 공략 

- 중국으로 화장품 택배 보내는 방법 -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한국에서 중국까지 화장품 배송" 관한 주제를 가지고 글을 써볼까합니다. 요즘 많은분들이 한국 화장품을 타오바오에서 판매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중국으로 배송을 어떻게해야되는지 감을 못잡겠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가끔 세관에 걸려서 화장품을 압수당했다는 글을 보면 덜컥 겁부터먹어 시작을 망설이기도 하죠. 저역시도 처음에는 그랬구요. 그래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 부분을 명쾌하게 풀어드리려고합니다.




1. 중국에서 위생허가 받은 화장품만 팔수 있나요?

 네, 맞습니다. 중국내에서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려면 위생허가를 받은 화장품만 판매할 수 있으며, 위생허가를 받지 않은 화장품을 중국에서 판매할 경우 불법입니다. 인기있는 한국 화장품 대부분은 아직 중국에서 위생허가를 받지 못한 제품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인들도 오프라인으로 화장품 매장을 차려서 이러한 화장품을 파는건 불법이라 많은 중국인들은 웨이신이나 타오바오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고보면 정식통관되서 파는게 아니라 지하통로로 넘어오는 화장품들입니다. 면세점에서 물건을 사온것 처럼 해서 팔기 때문에 법을 피해서 팔고있고 중국은 아직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에 대해서는 단속을 하지 않는편입니다.  



2. 중국으로 화장품 배송 불법인가요?

 정확하게 법대로 말하면 50달러 이상 수입 물품은 관세를 내야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체국 EMS를 보내면 100개중에 2~3개만 세관에 걸릴정도고 개인사용으로 보내는 작은 박스는 그냥 통관시켜주는편입니다. 



3. 세관에 잘 안걸리는 팁이 있다는데 정말 있나요?

 네 있습니다. 여기서 세관에 잘 안걸리는 팁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국으로 EMS화장품 통관 간단한 팁 

- 우체국 EMS로 보낼때 10kg미만

- 우체국 박스 4호 미만

- 내용물에 과자를 몇개 집어넣고 기입할때 생필품, 과자라고 씀

- 선물로 표시하고 물품 가격은 100달러 미만으로 기입



4. 그럼 모든 판매자가 위 같은 방식으로 화장품을 EMS로 바로 중국으로 보내나요?

 아닙니다. 모든 화장품을 EMS로 구매자에게 직배송하면 좋겠지만 저가 화장품은 배송비가 더 나와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생기게 되고 가격 경쟁력에서 크게 밀리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중국에 지인을 통해 화장품을 대량으로 배송해놓고, 판매가 이뤄지면 중국에서 바로 보내는 방법을 쓰고있습니다. 그럼 대량배송을 이분들이 우체국 EMS로 보낼까요? 아닙니다. 만약 10kg이상 대량으로 같은 화장품을 한박스에 보내면 세관은 중국내 판매 목적으로 배송된걸 바로 눈치채고 세금폭탄을 때리게됩니다. 물론 반송시키면 상관없겠지만 판매자 입장에서 물건이 반송되고 다시 보내는 시간을 계산해보면 영업하는데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5. 대량으로 중국으로 화장품 어떻게 보내나요?

 화장품 판매자들이 중국으로 화장품 보내는 방식은 3가지 정도 있습니다. 


- 첫번째로 핸드캐리를 쓰는데 이 방식은 한국-중국으로 오가는 카훼리선을 통해 중국인들이 집접 들고 오가는 방식이나 요즘은 항만쪽도 세관이 까다로워져서 경쟁력이 없어 안쓰는편입니다.


- 두번째로 배로 보내는 방식입니다. 컨테이너 박스에 대량으로 실어서 보내는 무역업자들이 많습니다. kg당 4000원~8000원까지하며 10kg을 기본으로 접수받습니다. 가격이 저럼한 대신 길게는 4주까지 걸립니다. 흔히 복불복이라하며 업자 선정을 잘해야합니다. 여기서 선정 기준은 중국에 꽌시가 많은 사람을 이야기합니다. 꽌시가 있는 업자는 세관단속전에 미리 정보를 듣고 그 기간을 잘피해서 물건을 배송시키는데 반해, 꽌시가 없는 업자는 배송하다가 모조리 압수당하기도하고 세관을 피해 배를 이리저리 몰고다니며 겨우 배송시키는 업자도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에 업체를 선정할때 여러업체를 보내보고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 세번째로 항공으로 보내는 무역업자들이 있습니다. EMS배송이랑 비슷하게 도착하지만 대신 배송 비용이 kg당 10000원으로 비교적 비쌉니다. 많은 판매자들이 주로 비싼 화장품을 이러한 방식으로 보내고있습니다.



나름쉽게 정리해보자 글을 썼습니다. 여러 업체를 통해 보내보고 나면 물건을 보내는데에는 큰문제가 안된다는걸 느낄겁니다. 사실 타오바오에서 한국화장품 판매는데 가장 어려운 점은 키워드 노출입니다. 한국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 부터 시작해 이미 많은 사람들이 한국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어 키워드 노출이 치열해 판매까지 이뤄지는데 더 힘을 쏟아부어야 된다는 사실!!



관련글 - 중국으로 화장품 보낸 경험담 공개(http://papalennon.tistory.com/66)


관련글 - 중국 타오바오 창업 관련 이야기와 자료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