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오바오

타오바오 판매전략 - 다양한 가격책정 방법

반응형


타오바오 판매전략 - 다양한 가격책정 방법


소비자의 심리적 요소를 이용한 가격조정

 많은 소비자들이 가격이 싼 제품만을 사려고 하진 않는다. 가급적이면 싼 제품을 구입하려고 하지만 비싼, 즉 품질이 좋은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는 생각도 함께 가지고 있다. 또한 무조건 비싼 것만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고 무조건 싼 것만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 결국 타오바오에서 판매상품 가격을 결정하려면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적 요소를 분석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심리적 가격설정이란 수요, 원가, 경쟁환경 등이 아닌 소비자의 심리적인 요소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는 것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단수가격, 관습가격, 명성가격 등이 있다.


① 싸다고 느끼게 하는 단수가격

 단수가격설정이란 가격의 단위를 10위안, 100위안 등이 아닌 9.8위안, 98위안 등으로 설정해서 소비자들이 심리적으로 싸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② 당연하다고 느끼는 관습가격

 관습가격이란 소비자들이 관습적으로 느끼는 가격으로, 소비자들은 이 가격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라면, 껌 등과 같이 대량으로 소비되는 생필품의 경우에 많이 적용되는데 이 관습가격보다 제품가격을 높이면 매출이 감소하고 가격을 낮게 책정하더라도 매출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


③ 소비자의 권위를 나타내는 권위가격

 권위가격은 가격이 높을수록 품질이 좋다고 인식되고 제품의 가격과 소비자 자신의 권위가 비례한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에 적용한다. 이 소비자들은 싼 제품에 대해 선입관을 가지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생각이 ‘싼게 비지떡’이다. 싼 제품은 품질이 떨어지고 비싼 제품은 품질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고급제품의 경우에 권위가격을 많이 채택하는데 이런 제품의 경우 가격이 떨어지면 초기에는 수요량이 증가하지만 나중에는 오히려 수요가 감소하게 된다. 


④ 단위 당 가격 전략 

 주로 식품에서 많이 쓰이는 전략으로 용기의 크기에 따라 그 내용물의 단위 당 가격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즉, 280g 짜리 식품이 75위안인 경우와 320g 짜리 식품이 80위안일 경우 어느 것이 단위 당 가격이 더 쌀까? 이처럼 교묘히 용기의 사이즈나 용량을 토대로 가격을 매겨 소비자의 판단에 혼란을 주는 가격 책정 방법이 단위 당 가격 전략의 예이다. 


 묶음(Bundle) 판매 가격 전략도 이러한 단위 당 가격 전략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데, 대형 할인점의 경우, 대량 판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낱개 판매보다는 묶음 판매 전략을 사용 한고 있다. 최근 신문 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보통 묶음 판매 및 대용량이나Box 판매가 더 쌀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낱개 상품보다 더 비싼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⑤ 중국인이 좋아하는 숫자

 타오바오 상품가격 책정에 많이쓰이는 숫자를 순서대로 나열해보면 5, 8, 0, 3, 6, 9, 4, 7, 1 이라고 한다. 이건 소비자들의 심리를 반영한것인데 5나 8같이 곡선이 있는 숫자가 다른 숫자에 비해 소비자들에게 자극감을 주어 구매로 유도한다고 한다. 곡선이 없는 1, 7, 4 같은 숫자는 그다지 인기없는 숫자니 안쓰는게 좋다. 


 또한 중국인들의 전통적인 숫자관념도 알아두면 좋은데 8은 돈을 벌다는 “”와, 6은 모든일이 순조롭다는 “六六大顺” 뜻과 발음이 같아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4는 ""를 가르키기 때문에 안쓰는게 좋다. 그리고 250는 멍청하다는 뜻인 二百五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불쾌감을 줄수도 있으니 참고해서 가격을 책정하자.



让生意火爆的商品定价潜规则


利用数字定价技巧

商品定价一定要做到“心中有数”,才能有效地控制盈亏。有句俗话,“吃不穷,穿不穷,不会算计就受穷。”对数字精心安排时淘宝卖家“脱贫致富”的法宝。可借鉴的方法如下:


1.“差一点” 法 = “非整数价格” 法

一件商品本来值10元钱,而定价时定成9.8元,这肯定能激发消费者的购买欲望。有时,价钱“差一点”,消费者的购买欲就会前进一大步!


2.整数法

对于高价位的商品,一定要满足客户的“一分钱一分货”的心理需求,树立好自己的形象品牌。

因为这种商品汪汪显示的是顾客的身份、地位、奢华的风度,而整数价格正好迎合了消费者的这种心理。


3.小单位定价

这是一个很实用的定价办法,尤其是在食品领域。淘宝上的卖家一般在标价时喜欢标出小单位重量的价格,这样给买家一种“很便宜”的感觉。


4.易被买家接受的“数字”

据调查发现,商品定价时所用数字的频率依次是5、8、0、3、6、9、4、7、1。这不是偶然的,究其根源是买家消费心理的作用。带有弧形条的数字,如5、8等比不带弧线的数字有刺激感,容易被买家接受;而不带弧线的数字,如1、7、4等比较而言就不大受欢迎。中国人的传统数字观念中,8、6都是比较受欢迎的数字,而像4就不受欢迎,谐音不吉祥,这也影响他们的消费心理。


5.分割定价法

定价如果使用小单位,可以使买家在心理上有种“捡便宜”的感觉。

用较小的单位定价。例如,茶叶每千克10元,定价为每50克0.5元;红参每千克1000元,定价为每克100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