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오바오

타오마오 상품판매 마케팅 직통차(直通车) 사용법(1)

반응형


  직통차(直通车)는 타오바오 판매자가 광고 할 수 있도록 알리바바와 야후 차이나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시스템입니다. 야후 차이나와 알리바바가 타오바오 사이트에서 관련된 자료를 통합하여 소비자에게는 맞춤형 상품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자에게는 공정한 방식으로 상품을 광고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거대한 두 회사 알리바바와 야후차이나에서 개발한 시스템인 만큼 판매자에게 주는 직통차의 광고효과와 수익효과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좋습니다. 


 직통차 시스템의 원리는 소비자가 타오바오 페이지에서 검색할 때 상품에 설정된 관련어에 의해 광고가 노출되고, 그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과금 되는 방식입니다. 그럼 직통차를 통해 광고를 하면 어디에 위치할까요? 아래 사진 빨간 점선 박스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직통차 광고 위치

连衣裙를 검색했을 때 옆에 나타나는 직통차 광고


连衣裙를 검색했을 때 하단에 나타나는 직통차 광고


타오바오 웹페이지 우측과 하단에 위치할 수 있는 직통차 광고 수는 총 17개입니다. 광고자리가 적으니 광고를 하려는 판매자가 많으면 당연히 판매자끼리 경쟁을 해야 상품을 노출될 수 있습니다. 


   노출 순서 원리

① 관련 검색어: 키워드 품질점수 + 키워드 입찰 가격순서

*품질점수: 키워드 + 상품 정보 + 타오바오 소비자의 검색 의도 3박자의 상관성 종합하여 점수를 냄

② 관련 카테고리: 카테고리 품질점수 + 카테고리 입찰 가격순서

*품질점수: 상품과 카테고리 상관성 + 상품 상세페이지 품질점수 + 판매량 + 收藏(찜) + 상품 구매 평가 + 수입 기록


   광고 과금 방식

① 소비자가 상품을 검색하고 직통차 광고 페이지에 있는 상품을 클릭했을 때 과금이 되는 방식입니다.

② 실제 판매자 광고 지불 금액 공식: 下一名出价 x 下一名质量得分 / 质量得分 +0.01元

③ 과금 방식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품질점수(质量得分)가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본인 상품의 품질점수가 높다면 지불하는 금액도 적어집니다.


   직통차 마케팅 주의사항

앞서 이야기를 하였듯이 직통차는 잘 쓰면 돈을 벌어주는 효율적인 도구이고, 못 쓰면 돈 먹는 하마로 변하는 도구입니다.  그럼 직통차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고정된 광고 예산을 이용해 계획적으로 광고해야 효율적이다.

② 자신의 상점에서 안정적으로 판매량과 수익이 올라오는 제품을 광고해야 리스크가 적다.

③ 광고 상품에 이전에 구매한 소비자들의 평가 기록이 좋은 제품을 광고해야 한다.

④ 판매자 등급이 높을수록 좋다. (웬만하면 다이아몬드 2~3개 이상부터 직통차 이용하는 것을 추천)

⑤ 광고 상품 사진은 무조건 보기 좋고 깔끔하게 만들자. (사진에 촌스러운 워터마크, 여러 색깔 사용 지양)

⑥ 판매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싼 제품은 직통차 광고를 피하자. (판매수익보다 광고지출이 많이 발생함)


타오바오 판매자 페이지의 직통차와 여러가지 마케팅 툴


직통차를 사용하는 첫주는 여러 키워드를 설정해도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키워드 클릭 수 관찰을 통해 클릭 수가 적은 키워드는 과감하게 삭제하면서 상품과 키워드를 최적화 시켜나가야 됩니다. 아까운 돈을 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찰을 통한 실시간 피드백이 필요한 광고툴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직통차 툴 이용 방법 다음 글 계속..

반응형